참고 자료

현대자동차의 야심과 미래 비전을 사업보고서와 IR 자료로 알아보자 !

Tconomics 2021. 1. 18. 00:23

 

주요 연혁을 말씀드리면

현대자동차는 1967 년에 설립되었습니다. 1998년 기아자동차를 인수하였고 

최근 펠리세이드를 출시하고 최초 자동차 수소충전소를 개소하였습니다.

또한 지난 9월 아이오닉 콘셉트 캐빈을 공개했습니다.

 

아래는 현대차에서 운영중인 라인업 차량입니다. 

홈페이지에서 시작가격을 확인 할 수 있는데 제네시스 차량들은 제네시스 홈페이지로 연동되어 볼 수 있습니다.

 

2019년 2020년 현대자동차 실적입니다. 2019년에는 442만대 가량을 팔았으나  올해는 374만대로 약 15퍼센트 가량 

판매대수가 줄어든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전자공시 시스템에서 현대차를 조회하면 첨부된 12월 판매 실적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자공시를 이용해 장래사업에 대한 경영공시를 확인했는데 , 수소사업 ,모빌리티 , 자율주행등에 23조원을 투자하고 기존 사업 경쟁력강화에 36.6조원을 사용한다고 공시하였습니다. 

 

 

 

그래서 현대자동차 IR 자료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현대 자동차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전기차 비중은 2030년까지 28%로 늘어날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2025년까지 아이오닉과 같은 전기차량을 56만대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21년과 2022년 사이에 제네시스 전용 전기차를 출시한다니 기대가 됩니다.

 

 

2040년까지 Market share 8-10%를 목표로 전략을 수립 중이라고 하며 현대차 내 전기차 비중은 73%까지 끌어올릴 계획입니다.

 

 

UAM ( Urban Air Mobility )

기존 이동수단은 교통혼잡과 대기오염으로인한 문제가 있었고 

헬리콥터의경우 높은수준의 소음과 과다한 비용이 문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현대차에서는 uam 시장에 진입하기위해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아래는 현재 uam 사업에 참여하고있는 회사 리스트입니다.

 

2021년까지 고속도로 자율주행을 완성하고 2023년에는 도심자율주행 도입을 목표로하는 자율주행 개발 로드맵입니다.

 

 

 

현재 전방카메라와 레이더만으로 자율주행 인식기술이 활성화 되어있지만

센서퓨전 2단계에는 카메라와 라이드를 추가해 인식기술을 더욱더 정교하게 인식율을 개선할 예정입니다.

 

 

 

현대자동차의 연료전지 기술 현황이며 승용차는 원가절감의단계에 달했으나 ,상용차나 UAM은 아직 성능개발과 내구성 상향 중인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025년의 목표를 달성하기위해 현대차는 ESG를 중요시하며 중장기 투자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6개년동안 약 60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며 기존사업역량강화에는 36.6조원을

미래사업 역량확보에는 23.5조원을 투입할 예정입니다.

이건 위 공시에서도 확인 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중장기 FCF는 2025년경 2.2조원을 목표로 수립하였고 추가적인 원가 경쟁력 개선을 통해 FCF를 확보하려고 합니다.

또한 2020년 주주환원방향을 수정해 유동성 확보를 하기위해 중간배당 지급을 중단한다고 합니다.

 

 

중장기적으로 현대차는 2025년까지 영업이익율을 8% 까지 끌어올릴 예정이며 ROE는 9.5%까지 상승을 목표로합니다.

 

 

현재 현대차는 현대모비스가 21.43%를 보유중이며 정몽구 회장이 5.33%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대모비스가 현대차를 지배하는 구조로 보입니다.

 

 

현대차가 보유한 종속기업의 현황입니다.

 

 

 

현대차의 9월 30일까지의 현금흐름표 입니다. 

2.2조원을 벌어고 5.8조원을 투자 집행하였습니다.

단기차입금과 장기 차입을 통해 7조원의 현금이 유입되었습니다. 

9월 30일 현재 12조원의 현금성자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1월 15일의 현대자동차 주가 현황입니다 . 

10년만에 전고점을 돌파하였다 잠시 하락한것을 볼 수 있습니다.

 

10년전과 손익이 어떻게 바뀌었나 확인해보려고 2013년의 재무제표와 비교해보았는데

18년에는 87조원을 팔아 8조원을 벌었으나, 2020년 9월30일까지는 74조원을 팔아 1조원을 벌었습니다.

..... 

사실 주가가 상승한것에는 현대차와 애플이 협업할거라는 뉴스에 급등했습니다.

 

2013년에비해 영업이익은 1/7 수준이나 주가는 비슷해보입니다.

 

마지막으로 현대차하면 생각나는건 삼성동 부지입니다.

주석에 10조원의 토지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105층 건립을 예정으로하다가 50층 3개동으로 변경한듯 합니다.

 

이상 현대차 기업 분석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본 내용은 아래 동영상으로도 확인 하실 수 있으며 아래 채널에 가실경우 다양한 분석 내용을 시청 하실 수 있습니다.

 

구독후 해당 동영상 댓글에 메일주소를 작성해주시면 해당 분석을 위해 사용한 보고서 원본을 보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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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코노믹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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