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용어

자산건전성분류

Tconomics 2020. 2. 14. 23:27

자산건전성분류

거래처의 채무상환능력, 연체기간  부도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정상”, “요주의”, “고정”, “회수의문”, “추정손실 5단계로 구분한다.

 

1.정상 

경영내용, 재무상태  미래현금흐름 등을 감안할  채무상환능력이 양호하여 채권회수 문제가 없는 으로 판단되는 거래처에 대한 자산을 말한다.

2. 요주의

경영내용, 재무상태  미래현금흐름 등을 감안할  채권회수에 즉각적인 위험이 발생하지는 않았으나 향후 채무상환능력의 저하를 초래  있는 잠재적인 요인이 존재하는 것으로 판단되는 거래처에 대한 자산을 말한다.

3. 고정

이라 함은 경영내용, 재무상태  미래현금흐름 등을 감안할  채무상환능력의 저하를 초래할  있는 요인이 현재화 되어 채권회수에 상당한 위험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되는 거래처에 대한 자산과 회수의문 “추정손실거래처에 대한 자산  회수예상가액 해당부분 말한다.

4. 회수의문

경영내용, 재무상태  미래현금흐름 등을 감안할  채무상환능력이 현저히 악화되어 채권회수에 심각한 위험이 발생 것으로 판단되는 거래처에 대한 자산  회수예상가액 초과부분 말한다.

5. 추정손실

경영내용, 재무상태  미래현금흐름 등을 감안할  채무상환능력의 심각한 악화로 회수불능이 확실하여 손실처리가 불가피한 으로 판단되는 거래처에 대한 자산  회수예상가액 초과부분 말한다.